대출금리계산기 사용방법

대출금리계산기 사용방법

살아가다보면 자동차를 구입하거나 결혼으로 인해 주택구입 혹은 사업을 위해 주택담보로 하여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분들이 많을텐데요. 현재 미국 대선의 영향으로 점차 환율이 오르고 있으며 이에 따라 12월 미국 금리인상이 확정적이라고 하는데요.

 

이에 따라 국내 인상도 불가피 한 상황인데요. 한국은행은 지속적인 불경기의 대비책으로 지난 6월 기준금리를 1.25% 인하 했으나 이는 가계부채를 증가시키는 부작용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때문에 급리 인상이 불안하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기존에 금융 상품을 이용중인분 혹은 계획중이거나 변동금리 상품을 이용중인분들은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대출금리계산기를 활용하여 매월 발생하는 이자와 상환액을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 포털 사이트인 네이버에서 국민은행으로 검색해주세요.

 

그럼 사이트 영역에 KB국민은행 바로가기 링크가 나오지만 들어가지 마시고 옆의 더보기 메뉴를 눌러주세요.

 

 

더보기 메뉴를 누르면 KB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모든 서비스에 대한 바로가기 링크가 나온답니다.

 

여기서 금융계산기를 선택하여 들어가주세요.

 

대출금리계산기

 

 

해당 메뉴를 선택해서 들어오면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각종 자산관리에 유용한 서비스 메뉴를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대츨 계산기를 선택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금융상품의 상환방식에는 크게 원리금 균등상환, 원금 균등상환, 원금만기 일시상환의 방식이 있는데요.

 

여기서 금액, 기간, 급리, 거치기간 정보를 입력후 상환방법에 따라서 매달 상환액과 발생하는 이자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금액은 3천만원, 기간은 48개월에 급리는 4%, 거치기간은 12개월의 조건으로 원리금 균등상환방식으로 계산해봤습니다.

 

그럼 우측에 계산결과를 한눈에 쉽게 볼 수 있는데요. 3천만원에 따른 총 발생이자와 월평균 납입금을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동일한 조건에서 원금균등상환 방식으로 계산하여 차이점을 살펴볼께요.

 

 

원금 균등상환 방식 결과를 확인해보시면 아시겠지만 발생하는 이자가 차이가 나네요.

 

이는 이용금액등 조건에 따라서 더 큰 차이를 보일 수 있습니다.

 

상환일 기준 잔금확인 메뉴로 들어가면 매월 납입금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12개월 거치기간의 조건이 있으므로 최초 12개월 동안은 이자만 납부하며 원금은 변화가 없습니다.

 


만기일에 따라서 원금하락으로 인한 이자도 내려가는걸 확인할 수 있네요.

 

지금까지 국민은행 대출금리계산기 이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이를 활용하시어 상환 계획을 세우시고 그에따라 경제 생활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